본문 바로가기
음식의 효능

파프리카의 효능

by 일상의 건강 2025. 1. 18.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칼슘, 인, 섬유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어 면역력 강화, 피 부 미백, 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파프리카의 효능과 영양성분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1, 파프리카는 색깔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  빨간색 파프리카

면역력강화, 암과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리코펜이라는 색소가 유해산소 생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  노란색 파프리카

혈액 응고를 막는 피라 진 성분이 들어있어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주황색 파프리카

미백 효과가 높고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효과가 있으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시력 보호 등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초록색 파프리카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며, 섬유질이 많아 소화촉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다양한 파프리카의 효능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A와 C 등 영양성분 다른 채소들에 비해서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C 가 풍부하여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방해함으로써 기미와 주근깨 예방에도 탁월하며, 식감이 좋아서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껍질째 기름에 볶아 먹으면 더 좋은 파프리카로, 껍질에 있는 영양소들이 대부분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에 익혀서 먹게 되면 흡수율이 60~70% 로 높아지기 때문으로 볶아 먹으면 비타민 C가 파괴되기도 하지만  익힐 때 구연산이나 사과를 함께 넣고 볶으면 비타민C의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피망과 파프리카의 구별

과육이 얇고 질긴 것을 피망, 두텁고 아삭거리는 질감이 있는 것을 파프리카라고 구분 짓고 있지만. 피망은 깨물었을 때 약간의 쓴맛과 풀냄새가 나지만 파프리카는 풀냄새가 없으며 달달한 향기와 함께 약간의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으로, 파프리카는 피망에 비해서 어린이들이 싫어하는 빈도가 낮고 좋아하는 아이들도 많답니다.

 

 

4. 비타민C, 하루에 파프리카 반 개면 충분하다

콜라겐을 합성하고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비타민 C는 초록색 파프리카에 100g 당 162mg으로 가장 많이 들어 있고, 주황색 116mg 노란색 111mg 빨간색 92mg 순으로 함량이 높으며, 초록 파프리카에 들어 있는 비타민 C의 양은 레몬 ( 100g 당 52mg )의 3.1배. 오렌지 ( 100g당 43mg )의 3.8배에 이르며, 한국 성인남녀 (19~65 ) 1일 비타민 C 권장섭취량이 100mg 인 것을 볼 때, 색에 상관없이 하루 파프리카 반 개 ( 100g ) 정도를 먹으면 1일 비타민 C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5. 품질이 좋은 파프리카를 고르는 요령

꼭지의 색이 초로색이 선명하며 마르지 않은 상태여야 하며  표면이 단단하고, 무르지 않아야 하고, 파프리카를 보관할실 때에는 꼭지를 제거하지 말고, 랩으로 꼭지까지 꼼꼼하게 싸서 밀봉하신 뒤 한 개씩 냉장 보관하시면 되고, 파프리카는 오래 보관하지 마시고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게 아삭아삭한 식감을 살려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6. 파프리카의 주요 효능

 

* 비타민 : 하루 반 개( 100g ) 섭취로 1일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는 비타민 C 가 풍부하며, 이는 면역력 강화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베타카로틴 :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암 및 혈관 질환 예방에 기여합니다.

 

*  식이섬유 : 소화 건강을 개선하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  색깔별 효능

 

7-1. 빨간색 파프리카

* 면역력 강화  : 리코펜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 영양소 : 비타민 C, 비타민 E, 칼륨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2. 주황색 파프리카

* 눈 건강 개선 :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시각 신경을 유지하고 야맹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미백 효과 :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 미백에 효과적입니다.

 

7-3. 노란색 파프리카

* 혈관 건강 개선 : 혈액 순환을 돕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기여합니다.

* 비타민 C : 다른 색깔보다 비타민C 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7-4. 초록색 파프리카

* 영양소 : 다른 색깔보다 비타민C 와 식이섬유가 적지만, 여전히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항산화 작용 :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파프리카는 색깔에 따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와 여러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매일 식단에 포함시켜 건강을 유지하는 데, 파프리카를 통해 건강한 삶을 누려보세요.